작 형 축구일기

2015.11.5. YKK 아시아그룹 어린이 축구 클리닉 기자 간담회 참석

작 형 2015. 11. 5. 10:30

 언제나처럼, 이 글에서 사실이 왜곡되거나 부정확한 부분이 있다면, 모두 저(작 형)에게 책임이 있습니다. 어린이 축구 클리닉을 홍보하는 기자 간담회에 홍보회사 분께서 저를 블로거 자격으로 초청해 주셔서, 호텔 볼룸에서 기자 출입증 걸고(ㄷㄷㄷ) 간담회에 참석하고, 호텔 부페까지 먹고 왔네요^^ 스포츠 마케팅의 한 형태를 생생하게 볼 수 있었습니다^^

-------------------------------------------

 

 YKK는 세계적인 지퍼 제조 기업이예요. 일본 기업이고요, 저희 직장분께도 여쭤보니까, 지퍼는 YKK가 최고라고 하시더라고요^^

 

 인터넷을 약간 뒤져 봤는데, 다행히 일제강점기때 우리나라에 몹쓸 짓 한 전범 기업은 아닌 것 같더라구요.ㅠㅠ 한국전쟁(6.25)때 미군에 지퍼를 납품하던 기업이 성장해서 세계적인 지퍼 제조 기업이 되었고, 지금은 잠금장치를 활용한 여러 사업에 손을 뻗치고 있는 것 같더라구요^^(창문 샤시? 사업도 있던데)

 

 어쨌든;;;;; 한일 관계가 좋았다가 나빴다가 요즘 자꾸 널뛰기를 하고 있는데...우리나라에 진출해 있는 일본 기업이라면(요즘엔 기업의 국적이 그다지 중요하지 않긴 하지만요. 하도 국제화 시대여서), 이미지를 신경쓸 수밖에 없죠^^ YKK는 특히나 기업의 철학이 '선의 순환'이래요. 고객, 사원, 지역사회, 회사의 4자가 모두 만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대요(아래 사진 참고). CSR은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라는 뜻입니다. 고객들과 지역사회에게서 받은 사랑만큼 회사도 돌려주어야 한다는 것이죠.(이건 축구 구단이나 선수들도 마찬가지임^^)

 

 전체적으로:

1. 기자단 등록

2. VIP 사진 촬영, 유니폼/공 교환

3. 개회사 및 VIP 소개

4. YKK회사 소개

5. 레알마드리드 재단/축구 클리닉 소개

6. 질의 응답 시간

 의 순서로 간담회가 이루어졌고, YKK 관계자들, 레알마드리드 재단 사람들(+코치들), 고양FC 단장님이 참석했습니다.

 

다음은 레알 마드리드 인사들의 발언 내용입니다. 통역을 거쳐서 전달된 내용이고, 제가 메모를 놓친 부분도 있어서 완전치 않음-_-;;;)

 

●루이스 페르난도즈(레알마드리드 재단 아시아 태평양 지역 오피스 이사) --> 위 사진 오른쪽에서 3번째 사람

 이번이 한국에 처음 온다. 어린이 축구 클리닉을 통해서 테크닉도 가르치겠지만, 축구를 좋아하는 방법을 깨닫게 해주고 싶다. 오랜 역사에 걸쳐 레알마드리드 구단과 함께해온 가치를 전달할 것이다. 스포츠를 통해서 좋은 가치들을 배울 수 있다. 자신만큼 남을 존경하고, 절대 포기하지 않는 신념을 가르치겠다. 이 프로그램은 2012년부터 YKK가 있는 모든 나라에 해오고 있다. 레알마드리드만의 방식으로 2박3일간 클리닉을 진행하게 될텐데, 2박3일만으로는 레알마드리드의 가치가 전달되기에 충분치 않은 시간이다. 그래서 한국 국내 코치진의 훈련이 중요하다. 2박3일간 국내 코치진과 유소년들과 함께 클리닉을 진행한다.(RM 자랑하면서 RM 홍보 영상 감상)

 

파블로 고메즈 레벤가(이번 클리닉의 수석 코치) --> 위 사진 오른쪽에서 2번째 사람

 레알마드리드 재단(RMF)의 임무는 모두가 축구를 하게끔 자극을 주고, 축구를 통해 개인의 발전과 젊은이들의 교육 발전에 도움을 주고자 하는 것이다. 4가지 원칙이 있다(5~7세 유아, 모두를 위한 스포츠, 종합 교육, ??). 이 간담회가 끝나고 오후에는 스페인 축구 철학을 전수하고, 그 후 이틀간은 즐겁게 어린이들과 시간을 보낼 것이다. 절대 포기하지 않는 신념을 가르치겠다.

 

Q&A(질의응답) --> 노련한 기자분들이 질문을 해주심^^

 1. RM만의 차별적인 코칭 철학이 있다면?

 RM의 철학은 백년이 넘도록 항상 똑같다. 깨끗한 게임, 팀워크, 먼저 손을 내미는 페어 플레이. 항상 유소년 철학의 처음은 "가치(values)"이다. 3일은 기술을 가르치기엔 짧은 시간이다. 그래서 먼저 코치들을 먼저 가르치는 이유이다.(고양 Hi FC) 사회공헌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소외계층 아이들에게 좋은 추억을 만들어주는 의도이다.

 

 2. 타 대륙과 다른 아시아지역 아이들의 재능에 대해서 말해달라.

 현재 18세 정도 되는 재능있는 중국 선수를 눈여겨 봤다. 지금 RM 숙소에 있다.(약간 동문서답 함ㅎㅎ;;)

 

3. 이번 클리닉에서 고양FC의 역할?

 YKK(스폰서)  --- RM(티칭. 가르치는 역할) --- 고양FC(보조적이지만 중요한 역할)

 two way partnership (두 방향 파트너십)

 

 

<YKK 아시아 그룹 어린이 축구 클리닉 (AKFC)>

대상: 10~14세 소외계층 아이들과 고양FC 축구 코치들 대상

코치진: 레알마드리드 재단(RMF) 코치들이 진행

일정:

 1일차(2015.11.05.): 기자 간담회 (10:30~11:30)

                            코치 클리닉 (15:00~18:00, 고양 종합 운동장, 30명)

 2일차(2015.11.06.): 어린이 클리닉 세션1 (08:45~11:45, 대화 레포츠 공원, 60명)

                            어린이 클리닉 세션2 (14:00~17:00, 대화레포츠 공원, 60명)

 3일차(2015.11.07.): 어린이 클리닉 세션3 (08:45~11:45, 백석 인조잔디 구장, 60명)

                            어린이 클리닉 세션4 (14:00~17:00, 백석 인조잔디 구장, 60명)

 

 

 경기도 일산 소재 구장들^^ 경기도가 잘 돼있죠~ 아이들 모집은 인터넷으로 글을 올려서 신청받으신 것 같더라고요^^ 제가 알기로 메르스 여파로 일정이 연기돼서 이때 한 것으로 알고 있어요. 레알마드리드와 YKK의 파트너쉽은 2012년부터 지금까지 잘 이어져 오고 있는 것 같고요. 우리나라 구단과 기업들도 이런 파트너쉽을 맺고 활동들을 하는 날이 왔으면 좋겠네요^^ 이런게 스포츠 마케팅이자,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임~

 

 고양FC 코치분들께서는 레알마드리드 코치들로부터 어떤 것을 배우셨는지 궁금하네요^^ 생각보다 별로 배운게 없을 수도 있구요, 배운게 많을 수도 있구요... 기자분들께서도 이번에 레알마드리드 코치들이 어떤 것을 가르칠거냐고 집요하게 물어보셨는데도, 레알마드리드 관계자들은 정신적인 가치, 깨끗한 게임, 포기하지 않는 정신과 같은 얘기만 하고, 아이들에게 3일간 잊지못할 추억을 만들어주고 축구를 좋아하게 만들어 주겠다는 식으로만 얘기하심.^^;;; 갑자기 호돈신의 어록이 떠오르네요. "나의 장점은 드리블도 스피드도 아닌 축구에 대한 열정이다."ㅋㅋ 어쩌면 이게 축구의 전부일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