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단 운영/구단 운영(일반)

[스크랩] 선진 축구를 위한 첫걸음 - 스포츠의학적 관리(1)

작 형 2011. 1. 19. 10:23

선진 축구를 위한 첫걸음 - 스포츠의학적 관리(1)


1. 스포츠의학이란?


   최근에 들어 스포츠의학 혹은 재활이란 단어가 거의 모든 축구 지도자 및 선수들에게 그리 생소하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스포츠의학에 대한 중요성과 필요성에 대한 인식은 아직 부족한 부분이 많은 것 같다.

스포츠 의학이란 한마디로 선수에 대한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관리를 의미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 선수가 시합에서 최상의 컨디션으로 최고의 기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시합에서 이기기 위해서는 선수 각자가 가지고 있는 기술을 유감없이 발휘하여 감독이나 코치가 요구한 작전을 실수 없이 수행해야 할 것이며 이를 위해서는 선수 모두가 육체적으로나 심리적으로 최상의 상태를 유지해야 한다는 것에 대해 부정할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이다.

그럼 어떻게 하면 육체적으로 심리적으로 선수들이 최상의 상태를 유지하고 최고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을까? 바로 이것이 스포츠의학이 추구하는 목표이며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관리를 의미하는 것이다. 스포츠 의학은 단순히 선수 부상에 대한 의학적인 치료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고 선수들의 근육골격계 기능의 측정과 평가를 통해 축구 선수로써 필요한 체력 및 여러 기능의 유지 및 향상, 체력유지를 위한 영양관리, 여러 상황 속에서의 정신적 스트레스에 대한 심리적 관리, 부상에 대한 치료 및 재활 등의 종합적인 선수 관리 시스템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스포츠의학은 여러 분야의 전문가들이 함께 참여하는 것으로 하나의 팀을 이루어야 한다.


2. 스포츠의학적 관리의 구성


스포츠의학 팀은 팀 주치의(스포츠의학, 재활의학, 정형외과 의사), 선수트레이너, 물리치료사, 영양사, 심리학자, 운동역학자 등으로 구성되며 선수들의 훈련 및 시합 중 손상의 진단, 치료 재활뿐만 아니라 의학적 검사, 체력 평가 등을 통해 선수들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해결 방법을 선수와 코치/감독에게 제공한다.

① 팀 주치의 : 팀 주치의는 선수가 안전하게 그리고 최고의 컨디션으로 훈련 및 시합에 참여할 수 있도록 선수의 문제점을 진단하고 치료하여 주고 선수 상태에 따라 참가 여부 결정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일반적으로 해당 종목에 대한 지식과 선수 치료 경험이 풍부한 스포츠의학전문의(재활의학, 정형외과)가 담당하게 된다.


② 선수트레이너 : 일상적으로 트레이너라고도 한다. 선수트레이너는 팀에 소속되어 선수들의 부상에 대해 응급처치와 관리 그리고 재활을 담당하며, 평상 시 선수들의 체력 유지 및 향상을 위한 트레이닝을 실시하는 전문가이다. 또한 팀 주치의와 지도자 사이의 중간 역할을 하기도 한다. 축구 선진국의 예를 보면 각 프로 및 클럽팀에 선수트레이너가 상주하며 선수들의 평가, 체력훈련, 부상 시 치료까지 담당하여 선수들의 건강관리와 경기력 향상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③ 영양사 : 선수들의 체력유지의 기본이 되는 영양 상태에 대해 점검하고 충분한 영향 공  급이 될 수 있는 식단을 구성하여 선수들에게 제공한다.


④ 심리학자 : 힘든 훈련과 시합에 대한 과도한 스트레스는 선수들에게 심리적으로 많은 문제점을 발생시키며 이는 시합의 결과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할 수 있다. 이에 심리학자는 선수들의 심리적인 문제점들을 파악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다.


그 밖에 많은 전문가들이 참여하여 선수의 문제점들을 파악하고 해결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선진국에서의 선수들의 체계적 관리를 위한 스포츠의학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위 그림 1. 스포츠의학 팀)


3. 스포츠 의학적 관리의 방법


선수들을 위한 효과적인 스포츠 의학적 관리는 다음과 같다.

먼저 시즌 전, 후 선수들에 대한 스포츠의학적 평가를 실시하여야 한다. 시즌 직후 선수 개개인의 체력상태와 부상상태에 대해 평가하고 그 평가 자료를 참고하여 훈련 계획 을 세워야 하며 시즌 직전 스포츠의학적 평가는 훈련 성과에 대해 가늠해볼 수 있는 자료로 사용할 수 있다. 그리고 시즌 중 훈련이나 시합중의 부상 선수에 대해서는 신속한 치료와 재활이 이루어지도록 하여야 한다. 치료와 재활이 빠를수록 회복과 복귀도 상대적으로 빨라지며 재부상의 위험도 줄어들게 된다.


4. 스포츠의학적 검사


스포츠의학적 검사를 하는 목적은 선수의 오래되고 숨어있는 부상이나 질병을 찾아내고 근육골격계의 기능을 측정하며 영양 상태를 점검하며 심리적인 관리를 하여 선수의 건강 보호와 더 심한 부상을 방지하고 선수의 능력을 최대한 활용하여 경기력 향상을 이루고자 하는 것이다.  경기에 이기고 좋은 성적을 내기 위해 많은 훈련을 하고 이에 따라 선수들은 피곤하고 지치며 부상이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상태가 지속되다 보면 경기력이 떨어지고 건강은 나빠진다. 특히 성장기에 있는 어린 선수들은 체력이 모두 만들어진 상태가 아니므로 더욱 주의해야 한다. 성장기의 체력약화나 부상은 자칫 선수 생명에 치명적일 수 있다. 스포츠의학적 검사의 가장 기본적인 것은 과거 병력기록이다. 심장병이 있는 지, 가족 중 질병이 있는 지(가족력), 과거의 부상은 어떠한 것이 있었는지, 흡연, 음주 등 사회적인 습관을 체크한다. 또한 신체적인 검사로서 키, 몸무게, 체지방 등을 측정하고, 자세가 나쁘지 않은지, 다리가 휘었는지, 평발인지, “O", "X"자 다리인지, 척추가 휘었는지, 관절이 움직이는 데 제한이 있는지, 동작 시 아픈지, 근육이나 힘줄이 뻣뻣한지, 인대가 느슨한지 등을 진찰을 한다. 다음으로 기초체력 검사를 실시한다. 기초체력 검사로서 유연성, 근력, 근지구력, 심폐지구력, 균형력, 민첩성, 순발력 검사 등을 실시한다. 기능검사로서 8자 달리기, 지그재그달리기, 왕복달리기, 호핑테스트 등을 시행한다. 이와 같은 검사는 선수가 건강할 때 측정하여 선수가 부상 후 재활하여 복귀하는 데 기준으로 삼으며 체력을 얼마만큼 보강하여야 하는지 지표가 된다. 예를 들어 독일이나 네덜란드 같은 축구 선진국에서는 축구 시즌이 끝나면 스포츠의학센터에 선수들의 메디컬 테스트를 의뢰하여 선수들의 부상, 질병 및 체력 상태를 점검한다.

 

스포츠 의학적 관리는 지금 당장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초점을 맞추기 보다는 미래 지향적으로 우수한 선수를 발굴하고 성장시키기 위한 장기적인 안목으로 바라보아야 할 부분이다. 스포츠의학이란 단지 국가대표 선수나 프로선수들에게만 해당되는 무엇인가 특별한 것은 아니다. 어찌 보면 일류 선수들보다 앞으로 무안한 가능성을 가지고 있는 유소년 선수들에게 더 필요한 것일지도 모른다. 좋은 열매를 얻기 위해서는 정성스러운 관리가 필요한 것은 누구도 부인하지 못 할 것이다. 지금도 많은 유소년 축구선수들이 잘못된 관리와 부상으로 인해 축구의 꿈을 접고 있으며 이는 미래의 한국 축구를 이끌어 갈 인재를 잃는 것이다. 많은 지도자와 선수 자신이 스포츠의학에 대해 관심을 갖고 체계적인 관리를 한다면 지금보다 더욱 발전하는 한국 축구가 되리라고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출처 : 강서솔병원 홍보실

출처 : 싸커코리아
글쓴이 : 싸커코리아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