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멘탈/축구 스토리

[스크랩] ['상쾌한 소다'님]알파벳도 모르던 축구선수에서 독학 4년 만에 사법 시험 합격 노하우

작 형 2011. 8. 24. 15:39

 

 

< 독학의 권유를 읽고>

 

1.    책 간략 내용

(1)   내용

책의 저자인 이중재 변호사는 원래 축구 선수 이였는데 예기치 않은 부상으로 축구를 그만두게 되며 방황하던 중 공인중개사 시험을 도전하게 되었고, 1999년에 공인중개사 시험에 합격하게 된다. 알파벳도 제대로 모르는 그이지만 계속된 노력과 독학으로 2002년에는 법무사시험에 수석을 차지하고, 2004년에는 사법시험에 합격하게 된다. 그는 이 책에서 축구를 그만두고 슬럼프를 겪었던 자신처럼 막막하고 두려운 사람들을 위하여 인생역전의 모든 노하우를 담아 이 책을 집필했다.

(2)   이중재 변호사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http://www.jeongyul.co.kr/

http://media.daum.net/breakingnews/view.html?cateid=100000&newsid=20070325144710288&p=SpoChosun

 

 

2.    내가 생각하는 이중재 변호사의 합격 이유 (노력은 Base~!!)

 

(1)  그는 축구 선수 이였다 -> 분명 체력이 받쳐준 것이다 =_=!!

(2)  그는 나쁜 남자다! -> 이성 친구를 사귀면서도 시험에 붙었다. =_=!!

(3)  그는 머리를 이용 하였다 -> 공부 전략과 전술을 잘 활용 했던 것 같다~

 

3.    책 내용 정리

(1)  Chapter 1. 고민을 줄이고 성취를 즐겨라 (알파벳도 모르던 축구선수, 독학으로 변호사 되다)

1)    자투리 시간을 총동원하라

지하철이나 버스 안에서 보내야 하는 통근 시간, 점심을 먹고 커피를 마시는 시간, 업무 중 잠깐 휴식을 취하는 시간 등이 있다. 이 시간만 제대로 활용해도 충분히 공부할 수 있다.

2)    기억력의 한계를 역이용하라

쓰는 것보다 읽기 위주로 여러 번 반복 (인간의 뇌는 적어도 4회 이상 반복한 것에 대해 장기 기억함)

3)    반드시 1-2-3의 법칙을 지켜라

     1번째 읽을 때는 소설책 읽듯 술술 읽는다

    2번째 읽을 때는 인과관계를 살피면서 읽는다

    3번째 읽어도 이해되지 않는 부분은 표시하고 다음으로 넘어간다

4)    오감을 넘어 육감을 만족시켜라

걸어 다니면서 입으로는 쉴 새 없이 중얼거리며 책을 읽는 방법 -> 뇌의 활성화

5)    지식과 지혜를 혼동 하지 마라

처음은 그냥 읽기 -> 두번째 읽을때는 암기할 부분에 밑줄 -> 세번째는 밑줄을 유의 하면서 읽기로 반복

(2)  Chapter 2. 실현을 바라기에 너무 큰 꿈이란 존재하지 않는다 (신림동 고시촌에 입성하다)

1)    차이가 곧 가치를 만들어낸다

Think different -> 공부방법에서도 창의성을 발휘하자 -> 자신만의 효율적인 공부법을 찾는게 중요 -> 자신의 부족한 부분을 채워 줄 수 있는 공부방법은 자신만이 안다.

2)    완벽주의를 버려라

이해가 되든 안되든 처음부터 끝까지 해보자 -> 뒷심 부족한 공부를 하는 것보다는 반복해서 공부해 단편적인 기억들의 연결고리를 강하게 만들어 주는 것이 낫다.

3)    원조를 뛰어넘는 창조적 모방전략을 구축하라

4)    남을 칭찬하듯 스스로를 격려하라

5)    머리보다 심장이 먼저 반응 하는 일을 찾아라

(3)  Chapter 3. 운명을 바꾸는 것은 학력이 아니라 학습이다. (결정적 순간을 승리로 이끄는 독학의 힘

1)    천천히 가는 것을 무서워 말고 뒤로 가는 것을 두려워 하라

인생은 전력질주의 마라톤이 아니라 내딛는 한 걸음 마다 새로운 가치와 의미를 만들어내는 아름다운 여행이다. 자신의 보폭은 생각하지 않고 쓸데 없이 남과 비교하며 종종거리며 따라가다가는 끝내 넘어지거나 길을 잃고 만다.

2)    열정을 쏟을 취미를 찾아라

공부로 인한 스트레스를 생산적으로 풀 취미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3)    하루 10분은 반드시 운동을 하라

4)    자신의 계획을 사돈의 팔촌까지 알려라

5)    지독한 수다쟁이가 되라

머릿속으로 아는 것과 남에게 설명하는 것은 매우 큰 차이가 있다. 공부한 내용은 혼자 삭히고 말 것이 아니라 여기저기 떠들고 다녀야 자기 것이 된다.

6)    스마트폰을 굴려라

(4)  Chapter 4. 미래를 기대할 수 있는 사람이 되라. (삶은 저지르는 사람의 몫이다)

1)    철저한 이기주의자가 되라

2)    창피함, 그것은 아무것도 아니다

몰라서 물을 때의 창피는 일시적인 것으로 끝나지만, 몰라도 묻지 않을 때의 창피는 평생을 간다.

3)    떨어진 사과를 보고 뉴턴만이 냐고 물었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4)    변명과 자기 합리화는 쓰레기통에 버려라

5)    긍정적인 착각은 우리를 춤추게 한다.

<시크릿> 인용

6)    지금 노력하지 않으면 언제, 어디서 노력할 것인가

지금이 바로 새 출발점. 인생이란 하루하루가 훈련이다. 우리 자신을 훈련하는 터전이다. 실패도 할 수 있는 훈련장이다. 살아있음이 흥겨운 훈련장이다. 지금 이 행복을 기뻐하지 않고 언제 어디서 행복해지랴. 이 기쁨을 발판삼아 온 힘으로 나아가자. 나의 미래는 지금 이 순간 이 곳에 있다. 지금 여기서 노력하지 않고 언제 어디서 노력하랴

 

알파벳도 모르던 축구선수에서 독학 4년만.docx

 

출처 : 책읽어주는 여자
글쓴이 : 상쾌한 소다 원글보기
메모 :

 신문기사는 다음 링크에서^^ :

 스포츠조선, 전영지 기자「'변호사가 된 축구선수' 이중재씨 "축구 승부욕, 성공 어시스트"」

(http://media.daum.net/breakingnews/view.html?cateid=100000&newsid=20070325144710288&p=SpoChosun)
 스포탈코리아, 안기희 기자「굿모닝도 모르는 축구 선수, 어떻게 변호사가 됐나?」

(http://www.sportalkorea.com/newsplus/view_sub.php?gisa_uniq=20110824075521&key=&field=§ion_code=9014&search_key=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