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훈련/전술,철학,감독
[스크랩] 이탈리아 축구를 존재하게 한 `올드 마스터` 비토리오 포조
작 형
2010. 12. 11. 14:48
- 이탈리아 축구를 존재하게 한 '올드 마스터' 비토리오 포조
-
이름: 비토리오 포조
생년월일: 1886년 3월 12일
사망: 1968년 12월 21일
출생지: 이탈리아 튜린
이탈리아 축구를 존재하게 한 '올드 마스터'
4년의 빛나는 기간 동안 비토리오 포조는 이탈리아 대표팀을 이끌고 FIFA 월드컵™ 우승과 올림픽 금메달 획득을 이룩함으로써 이탈리아 축구사에서 가장 위대한 감독 중 한 명이 되었다. '올드 마스터' 포조 감독은 이탈리아 대표팀을 1950년 이전까지 다른 어떤 팀과 비교해도 뒤지지 않는 수준으로 끌어 올린 것은 물론이고 실용 축구와 세련된 기교가 강하게 결합된 전통적인 이탈리아 축구의 여러 가지 특징을 구축한 중심 인물이었다.
전술의 마법사로 알려진 포조 감독은 성공한 지도자 중 한 명이다. 권위주의적이었지만 한편으로는 따뜻하면서도 세심한 성격의 포조 감독은 선수들에게 '아주리 군단' 이탈리아 대표팀의 승리를 위해서라면 외국인 선수에게까지 어떤 대가도 감수할 것을 요구했다. '코미싸리오 테크니코' 포조 감독과 그가 이끄는 1934년 이탈리아 대표팀은 파시스트 독재자 베니토 무솔리니를 포함한 나라 전체가 선수들의 모든 움직임을 주시하는 가운데 주최국으로서 우승을 차지했다. 물론 행운도 따랐지만 투지 넘치는 경기력의 결과였다. 하지만 포조의 축구 철학이 어떤 것인가를 제대로 보여준 팀은 최강의 1938년 프랑스 월드컵 대표팀이었다.
뿌리내린 축구 철학
© AFP 고집 센 친영파이자 모험을 즐기던 청년 시절의 포조는 잉글랜드 유학 시절 축구와 접하게 된다. 1912년 스톡홀름 올림픽부터 동메달을 획득한 1924년 파리 올림픽까지 이탈리아 대표팀을 이끈 포조는 1929년에는 기술위원회의 결정에 구애받지 않고 '아주리 군단' 이탈리아 대표팀을 이끄는 첫 번째 감독이 되었다.
월드컵 미니상식
포조와 가까웠던 선수들 ...
출처 : Daum 지식
글쓴이 : olivier21님 원글보기
메모 :